정부는 7일 수출기업 물류애로 해소 총력대응을 위해 구성된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2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ㆍ발표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해상·항공 운임의 급등세 및 선복 확보난으로 물류분야의 어려움이 지속하고 있다. 수출기업의 물류 애로는 선박공급 확대(39%), 운임 지원(33%), 컨테이너 확보(7%) 순으로 파악된다. 특히 올해 5월 수출액이 3개월 연속 50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수출 호조세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수출입물류 리스크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당분간 물류 초과수요와 고운임 상황이 지속할 가능성에 대비, 비상대응 TF를 통해 추가 지원책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국적선사 등과 협조해 미주 항로 선박 공급을 확대한다. 해양수산부는 HMM과 협의해 7월부터 미주 운항 임시선박을 월 2회→월 4회 증편 투입한다.
또 7월 초 한시적으로 다목적선을 임차해 미주항로에 투입한다. 다목적선은 약 700TEU 규모로 완제품, 철강, 석유화학 제품 등을 실을 수 있다.
미주 서안 대상, 중소·중견화주 전용 선복량 대폭 확대한다. 7월부터 HMM의 미주 서안 항로에 투입되는 임시선박의 중소·중견화주 우선 선적 선복량 1000TEU 별도 배정한다.
아울러 6월 말부터 SM상선의 미주 서안 항로의 중소·중견화주 선복량을 매주 30TEU 신규 배정한다.
정부는 중소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200억 원 규모 물류비 특별융자를 신설해 기업당 3000만 원 한도 내 지원(연 1.5% 저리로 3년간 제공)한다.
전재우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임시선박 투입과 중소·중견기업 선적공간 우선 제공 등 지원 대책을 지속 추진하고 비상대응 전담반을 상시로 가동해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물류애로 해소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