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은 12일 GM과의 합작법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가 북미 최대 배터리 재활용 업체 리-사이클(Li-Cycle)과 '폐배터리의 재활용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셀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폐배터리의 코발트, 니켈, 리튬, 흑연, 구리, 망간 알루미늄 등 여러 배터리 원재료를 재활용하는 사업이다.
원재료 중 95%를 새로운 배터리 셀의 생산이나 관련 산업에 다시 쓸 수 있다.
양사는 올해 말부터 이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재이 코차(Ajay Kochhar) 리-사이클 CEO는 “얼티엄셀즈와의 협력은 배터리 생산 부산물 등을 쓰레기 매립지로부터 돌려보내고 상당량의 가치 있는 배터리 원재료를 공급망으로 되돌려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라며 “이번 파트너십은 원재료 채굴에 대한 대안이며 더욱 지속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 원재료 회복 기술로 한발 전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사이클의 배터리 원재료 재활용 기술인 하이드로메탈러지컬(Hydrometallurgical) 공정은 기존 공정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최대 30% 낮다.
캔 모리스(Ken Morris) GM 전기ㆍ자율주행차 담당 부사장은 “GM의 제로-웨이스트(Zero-Waste) 정책은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제조 폐기물의 90% 이상을 매립과 소각 과정에서 회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얼티엄셀즈, 리-사이클과 긴밀하게 협력해 업계가 원재료를 훨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GM은 2013년부터 보증 서비스로 교체한 팩을 포함해 고객에게 받은 배터리 팩의 100%를 재활용이나 재사용하고 있다.
특히, 얼티엄셀즈의 배터리는 모듈식 설계를 채택해 재활용이나 재사용이 쉽다.
토마스 갤러거(Thomas Gallagher) 얼티엄셀즈 COO(최고운영책임자)는 “우리는 낭비를 최소화하면서 에너지를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본 협력은 우리의 부품과 생산 프로세스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