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그룹 차원의 ‘포스코형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구매 체계’를 구축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체계는 '친환경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급사로부터 구매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해 지속가능한 구매를 선도한다'는 구매방침 아래에 구축됐다.
포스코는 △ESG 관점의 공급사 선정 △친환경 구매 확대 △공급사의 ESG 정착 활동 지원 등을 통해 공급망 전체에 ESG 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우선 포스코는 신규 거래 희망 공급사에 대해서는 환경 및 인권 관련 법규 준수, 윤리경영 등 ESG 관련 기본 자격을 심사해 진입 자격을 부여한다.
기존 공급사에 대해서는 환경 관련 인증이나 ESG 관련 활동에 대한 평가를 강화한다.
ESG 평가 미달 시에는 개선을 유도하고 미개선시에는 공급을 제한한다.
또 스크랩 등 폐기 자원 재활용을 확대하고(Recycle), 친환경 인증품을 구매해 온실가스나 대기오염을 저감시키며(Reduce), 자재 재사용으로 자원낭비를 최소화하는(Reuse) 등 3R 관점의 물품 사용으로 2025년까지 친환경 구매를 현재의 2배 수준인 20억 달러로 늘린다.
ESG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자체 역량이 부족한 중소공급사들을 대상으로는 ESG 정착 지원 활동을 추진한다.
우선 포스코는 지난달 29일부터 공급사들을 대상으로 ESG의 이해 및 ESG 구매방침에 대한 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공급사들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한 ‘공급사 행동 규범’에도 ESG 준수사항을 추가해 개정했다.
이외에도 동반성장지원단과 친환경컨설팅지원단 운영을 통해 공급사들의 ESG 관련 현안 개선을 위한 지원을 추진한다.
포스코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인권ㆍ분쟁ㆍ환경 문제를 유발하는 광물을 식별하고 구매에서 배제하기 위한 책임광물 정책을 수립하고, 공급사가 책임광물 구매 프로세스를 준수하도록 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그룹사와도 정기적으로 ‘그룹사 ESG 구매 카운슬’을 개최해 ESG 구매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그룹사들도 포스코와 동등 수준으로 ESG 구매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포스코의 ESG 구매 체계 운영실적은 기업시민보고서 및 포스코 전자구매시스템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