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귀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도 교민과 기업인 수송을 위해 이달에 7대의 긴급 특별기를 편성한다고 11일 밝혔다.
인도 현지 코로나19 감염자가 연일 40만 명이 넘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은 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현지 교민 및 기업체 관계자들의 안전한 귀국을 지원하고 있다.
5일과 8일에는 인도 벵갈루루와 델리에서 2차례의 특별기를 운항해 총 368명을 수송한 바 있다.
이날에는 14시 인천에서 인도 델리로 출발하는 세 번째 특별기를 추가로 띄운다.
해당 항공편은 11일 21시(현지시각) 인도 델리에서 출발해 내일 오전 7시 40분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달 중 총 4차례의 특별기를 추가 운항할 계획이다.
델리 노선에 3차례(14일, 27일, 30일), 벵갈루루 노선에 1차례(21일) 특별기를 추가 운항할 예정이다.
또 교민들의 귀국 희망 수요를 파악해 내달 추가 운항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특별 운항편은 기내 안전 확보를 위해 전체 좌석의 60% 이하만 승객들의 탑승이 가능하다. 그중 내국인의 탑승 비율은 90% 이상으로 운영돼야 한다.
운항 및 기내승무원들을 비롯한 모든 탑승 직원들은 방호복을 착용한다.
아시아나항공은 해당 직원들을 대상으로 PCR 검사 3회 및 귀국 후 격리에 필요한 조치를 지원한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지 조업을 위한 운송 전담 직원 2명, 정비 지원을 위한 탑승 정비사 2명을 파견해 교민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귀국을 돕는다.
아울러 인도 특별기에는 출발 전 공기순환시스템의 HEPA 필터를 새롭게 교체하고, 항공기 내부의 수평적인 공기 흐름을 차단하기 위한 차단막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기내 방역을 강화한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당사 역시 인도 특별기 편성 결정까지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국적사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도 교민과 자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안전한 방역을 위한 조치에 대해 탑승객들의 협조와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