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시스템즈가 정부에서 주관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중 ‘지정구역기반 승합차급 레벨4 수준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기술개발’ 국책 연구과제에 최종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해당 국책과제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의 하나로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4개 부처가 공동 기획, 수행하며,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7년간 5대 분야에 약 1.1조 원 사업비가 지원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아이나비시스템즈-소네트 주도로 팅크웨어, 스트리스,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했다. 국책 과제 사업에 선정되면서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로봇 택시, 셔틀버스 등에 적용되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서비스용 플랫폼 및 차량 통합 기술을 연구, 개발해 상용화할 예정이다.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자체 지도 엔진 및 경로생성 알고리즘 개발 △소네트는 인지, 판단, 제어를 위한 자율주행 SW 풀스텍 개발 및 운영 △팅크웨어는 전장 기반 자율주행 플랫폼 HW 개발 △DGIST는 자율주행 안전 설계 기술개발 △스트리스는 자체 HD 정밀지도 맵 데이터 구축 및 제공 등의 각각의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소네트는 이미 중소기업 최초 자율차 임시주행허가를 취득해 레벨4 자율차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빠른 기술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연구 사업을 통해 아이나비시스템즈-소네트 컨소시엄은 로봇 택시(차량호출) 서비스 개발 및 공공기관과 지자체 등에 시범 운영해 자율주행 서비스 사업자로 매출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셔틀을 이용한 교통약자 이동 지원, 일정 구간별 물류, 청소 차량 운영 등 도시 안전 및 운영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민관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관련 사업 발굴, 육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아이나비시스템즈 한종국 사업부문 이사는 “당사의 강점인 지도 빅데이터와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기술시장에 대한 진출을 본격화하게 됐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각 사의 장점을 기반으로 한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차 전용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연구개발을 통해 향후 사업화와 연계되는 기술 개발인 만큼 자율주행에 기반을 둔 로봇 택시, 셔틀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과 더불어 커넥티드 블랙박스 연동 기술 확대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사업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