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사의 회생절차 돌입에 사과했다. 동시에 선진적 노사관계를 앞세워 회생절차에 최대한 협력할 뜻도 내비쳤다. 20만 노동자의 일자리가 유지돼야 한다는 희망도 밝혔다.
16일 쌍용차 노조는 "12년 만에 쌍용자동차 법정관리가 재개됐다. 무쟁의와 해고자 복직 등 사회적 약속을 실천하며 성숙한 노사관계를 정립해 왔음에도 코로나19 경제위기를 넘지 못했다"라며 "쌍용차를 사랑하고 관심을 가져온 고객께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회생절차를 피하고자 선제적 자구안에 협력해 왔다. 임금동결을 시작으로 1200억 원에 달하는 비용 절감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왔다.
이밖에 원활한 부품공급을 위해 올해 1~4월 임금 50%가 체납되는 희생까지 감수했다. 자동차 업계에서 이례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해온 주인공들이다.
이를 바탕으로 법정관리 개시 전, 성공적인 매각을 추진했으나 협상이 결렬되면서 노조의 충격도 적잖은 상태다.
쌍용차 노조는 "이번 회생절차 돌입은 한국적, 투쟁적 노사관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님을 밝힌다"라고 강조했다.
쌍용차 노조는 2009년 9월 조합원 총회를 통해 강성 기조였던 금속노조를 탈퇴했다. 이후 기업노조로 전환해 지난해까지 11년 무쟁의를 기록하며 사회적 약속을 실천해 왔다.
특히 2018년 노노사정 합의에 따라 해고자 119명이 정해진 차수에 의해 지난해 5월 최종적으로 미복직 해고자 47명이 재입사했다.
결국, 2009년 정리해고 대상자 가운데 무급휴직자 포함 총 758명의 조합원이 아픔을 딛고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 갈등을 치유하고자 노력한 상생과 협력의 선진적 노사관계가 바탕이라는 게 쌍용차 노조의 주장이다. 나아가 이는 "앞으로 지속해서 유지돼야 하는 노사문화"라고 강조했다.
이날 쌍용차 노조는 "노동조합의 총고용 정책은 변함이 없다.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라며 "기업의 구성원인 노동자의 공헌도를 인정하고,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부합한 쌍용차 회생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법정관리 개시에 따른 2009년과 같은 대립적 투쟁을 우려하는 국민적 시선이 있겠지만, 회사의 회생을 위해 노동조합도 협력하겠다”라며 “소비자가 차량을 구매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협력해서 조속한 시일 내 생산재개를 통해 차량구매에 망설이는 고객들의 불안을 해소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