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은 에어택시 상용화의 열쇠인 ‘전기추진시스템’ 테스트를 상반기에 할 수 있게 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테스트는 미국에서 오버에어(Overair)와 공동으로 진행한다.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오버에어사 지분을 인수했다.
전기추진시스템은 기체가 수직으로 이륙하고 뜬 뒤에는 기체가 앞으로 나가게 하는 두 가지 역할을 한다.
활주로가 필요 없고, 이착륙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띄우고 앞으로 나가게 하는 추진체 2개의 일을 하나가 맡다 보니 기체 무게는 줄어든다. 가벼워진 만큼 비행 거리도 늘어난다.
에어택시의 상업 운행 실현을 위한 핵심 기능인 것이다.
현재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온 전기추진시스템은 100% 전기로 구동된다. 탄소 등 공해 유발 물질은 배출되지 않는다. 오버에어의 저소음 특허 기술인 OSTR(Optimum Speed Tilt Rotor)로 헬리콥터보다 소음도 15db(데시벨) 이상 낮췄다.
한화시스템과 오버에어는 전기추진시스템을 장착할 기체, 에어택시용 ‘버터플라이’도 제작 중이다. 최대속도는 시속 320㎞다.
김석균 한화시스템 UAM 사업부장은 “이번 개발이 최종 성공하면 UAM 시장에서 경쟁중인 세계 10여개 업체보다 한 발 빠르게 나갈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그렇게 되면 2024년까지 기체 개발, 2025년 시범 운행이라는 목표에 성큼 다가가게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