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이 미래 친환경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수소 기업으로의 변신을 선언했다.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수소와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을 개발한다.
또 다른 핵심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는 친환경 사업을 확대해 정유 사업 매출 비중을 2030년까지 40%대로 줄인다.
수소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ㆍ합병(M&A)도 추진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5일 콘퍼런스콜 형식의 온라인 기업 설명회를 열고 그룹의 미래성장 계획 중 하나인 ‘수소 드림 2030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날 현대중공업그룹이 발표한 수소사업 로드맵의 핵심은 그룹 내 각 계열사의 인프라 및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육상과 해상에서 수소의 생산에서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는 ‘수소 밸류 체인’ 구축이다.
먼저 한국조선해양은 운송과 더불어 수소 생산 및 공급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ㆍ해양 플랜트 기술력을 토대로 해상 플랜트 발전과 수전해 기술을 활용한 그린수소 개발을 추진한다.
또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수소운반선을 개발한다. 수소 연료전지와 수소 연료공급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 개발에도 나선다.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은 청정연료인 수소를 추진 동력으로 사용하는 선박이다.
기존 내연기관보다 에너지 효율을 40% 이상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황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도 전혀 배출하지 않아 대표적인 미래 친환경 선박으로 손꼽힌다.
선박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인텔리전트(지능형) 선박 개발에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은 "최첨단 기술을 개발해 최고 효율과 안전을 제공하는 인텔리전트 선박을 선보일 것"이라며 "(선박 운항 시) 장애를 예측하고, 미리 정비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기술도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오일뱅크는 블루수소 생산에 본격 돌입한다.
블루수소는 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ㆍ저장해 탄소 배출을 줄인 수소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생산된 블루수소를 탈황 설비에 활용하거나 차량, 발전용 연료로 판매할 계획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2030년까지 전국에 180여 개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생물성 원료로부터 생산되는 바이오 연료ㆍ케미칼ㆍ플라스틱 등을 일컫는 화이트 바이오 영역에도 진출한다.
저가원료에 수소를 첨가하는 차세대 바이오항공유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글리세린 등을 활용한 바이오케미칼 사업을 추진한다.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 사장은 "다양한 분야에 바이오 생태계를 만들어 2030년까지 화이트 바이오 100만 톤 생태계를 구축할 것"며 "(일련의 사업을 통해) 정유 사업 비중을 2030년까지 40%대로 축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일렉트릭과 현대건설기계는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사업과 건설기계 장비 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일렉트릭은 친환경ㆍ무소음 수소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구축한다. 현대건설기계는 업계 최초로 수소 기반의 중대형 건설장비 개발에 나선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수소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M&A도 고려한다.
장광필 한국조선해양 전무는 "대형선박 추진에 적용되는 연료전지 개발의 경우 두산퓨얼셀과 협력하는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와 더불어 자사 기술을 내재할 수 있는 M&A나 지분투자 등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친환경 선박과 그린 에너지를 두 축으로 그룹의 신성장 사업들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수소 밸류 체인 구축에 그룹이 가진 첨단 기술력과 인프라를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