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의장사로 있는 ‘XR 얼라이언스’에 미국ㆍ프랑스ㆍ대만의 최대 이동통신사들이 합류했다.
LG유플러스는 5G 콘텐츠 연합체 XR 얼라이언스에 버라이즌(Verizon)·오렌지(Orange)·청화텔레콤이 합류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로써 총 7개 지역 10개 사업자가 XR 산업 육성을 위해 손을 잡게 됐다. XR은 5G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불리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Mixed Reality, 혼합현실)과 미래에 등장할 신기술까지 포괄하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을 뜻한다.
XR 얼라이언스는 지난해 9월 출범한 세계 첫 5G 콘텐츠 연합체다.
LG유플러스가 초대 의장사 역할을 맡았고, 미국 반도체 업체 ‘퀄컴’, 캐나다·일본·중국의 이동통신사 ‘벨 캐나다’, ‘KDDI’, ‘차이나텔레콤', 캐나다·프랑스의 실감 콘텐츠 제작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아틀라스 파이브’까지 총 6개 지역 7개 사업자가 참여해왔다.
XR 얼라이언스는 현재 두번째 프로젝트 기획에 착수했다. 우선 세계 유명 공연, 동화, 애니메이션 영역에서 차기 콘텐츠를 검토한다. 정기적 회의를 통해 제작·제공할 콘텐츠를 선정한다. 회원사들이 투자를 진행하거나 사전 저작권을 확보할 콘텐츠를 결정하면, 공식 프로젝트화 시키는 방식이다.
XR 얼라이언스는 국제 우주정거장(ISS)을 배경으로 했던 첫번째 프로젝트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도 이르면 이달 중 ‘에피소드2’를 전 세계 동시 공개할 계획이다. 또 우주정거장 밖 실제 우주 공간의 모습을 실감나게 볼 수 있는 ‘에피소드3·4’도 이미 촬영에 돌입해, 연내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에린 맥퍼슨 버라이즌 최고 콘텐츠 책임자는 “버라이즌은 5G 시대를 선도한 최초의 기업으로 고객에게 매력적인 XR 콘텐츠 경험을 선사했다”며 “XR 얼라이언스와 협력해 몰입형 XR 콘텐츠 시장의 영역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윤호 LG유플러스 5G서비스사업담당(상무)는 “XR 콘텐츠가 대중화되기 위해선 이른 바 ‘블록버스터 영화’와 같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양질의 킬러 콘텐츠가 필요하다”며 “XR 얼라이언스는 두번째, 세번째 프로젝트에서도 우주정거장(ISS) 콘텐츠와 같이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