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자동차 시장이 점차 전기차·자율주행차 등으로 다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정비 업계의 부진이 예고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완성차업계가 정비업계를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단 주장이 제기됐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4차 자동차서비스 산업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이날 위원회에는 정비업, 부품판매업, 범퍼수리업 등 관련 협동조합·연합회 등 단체장이 참석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 발표를 통해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동차정비 서비스업의 대응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자동차 정비서비스업은 중장기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전기차·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전장부품이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정비업계 경쟁도 포화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신차 내수 부진이 장기화할 경우 2025년까지 정비 수요도 함께 주저앉을 수 있단 분석도 나왔다.
따라서 그는 원활한 인력 재교육을 위해서는 정부 및 완성차 업체의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봤다. 전장화 관련 신규 장비 도입 등을 통해 급격한 산업 변화로 인한 충격을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미국과 영국은 정부 차원에서 전기동력 자율주행화에 따른 재교육 훈련을 진행하고 있는 점도 짚었다.
김동경 중기중앙회 자동차서비스산업위원장은 “자동차 산업의 탈(脫)내연기관 흐름은 최근 대기배출시설 관련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것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면서 “이로 인한 막대한 비용 부담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더해져 자동차서비스산업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시책으로 인해 발생하는 업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번 위원회에서 제기된 자동차서비스산업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주요과제를 정리해 정부 및 국회와의 간담 등을 통해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