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3분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기존 점포 성장과 SSG닷컴과 이마트 등 자회사 수익성 개선이 주효했다.
이마트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9077억 원, 영업이익 1512억 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16.7%, 영업이익은 30.1% 증가했다. 별도기준 매출과 영업이익도 4조2069억 원, 1401억 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대비 7.5%, 11.1% 늘었다.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도 이마트 점포를 비롯해 트레이더스, 전문점, 연결 자회사들이 매출과 영업이익을 크게 늘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이마트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1% 증가했는데, 성장세로 전환한 것은 2017년 4분기 이후 처음이다. 지난해부터 꾸준히 진행한 그로서리 강화, 고객 중심 매장 확대 등 기존점 경쟁력 강화 전략이 적중했다는 분석이다.
성장세를 이어오던 트레이더스는 3분기에도 고성장을 유지했다. 전문점은 효율화 작업을 통해 적자 폭을 크게 줄이며 수익성 확보에 청신호를 켰다.
트레이더스 매출은 전년 대비 27.9% 증가했고, 영업이익 전년 대비 83.2% 늘어난 134억 원을 기록했다.
전문점은 3분기 영업손실 43억 원을 기록했지만 적자 폭은 전년(영업손실 204억 원)보다 161억 원 줄었다. 특히 전문점의 핵심 사업인 노브랜드는 올해 1ㆍ2분기 흑자에 이어 3분기에도 67억 원 흑자를 달성하며 3개 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이마트 사업부뿐만 아니라 SSG닷컴, 이마트24, 신세계TV쇼핑 등 이마트 연결 자회사도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
SSG닷컴은 전년 대비 영업손실을 204억 원 줄인 31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로도 100억 원 이상 적자 폭을 줄여 향후 수익성 확보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총매출도 전년 대비 36% 증가한 9803억 원을 기록했다.
이마트24는 17억 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2014년 편의점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분기 흑자 달성이다. 특히 3분기에 점포 수 5000개를 돌파하는 등 외형 확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21.9% 늘어난 매출 4443억 원을 기록했다.
신세계TV쇼핑도 영업이익 78억 원을 기록하며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가 기존점 성장과 더불어 자회사인 SSG닷컴, 이마트24 등의 실적 개선을 통해 3분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그로서리 차별화, 고객중심 매장 등 본업 경쟁력 확대와 수익 중심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