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8.2% 증가한 6조3425억원, 영업이익은 47.5% 늘어난 4021억 원(연결기준)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은 8.8% 늘어난 3조7484억원, 영업이익은 72.2% 늘어난 3117억 원을 기록했다. 식품∙바이오 등 해외 사업과 국내 가공식품 매출이 고르게 성장했고, 전 사업부문에 걸쳐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
식품사업부문은 지난해보다 7.4% 증가한 2조 389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글로벌 식품 매출(슈완스 매출 6646억 원 포함)이 13% 늘어난 1조204억원을 달성하며 올들어 세 분기 연속 1조 원을 넘었다. 국내에서는 ‘집밥’ 트렌드의 지속으로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늘었고, 선물세트 실적도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며 가공식품 매출이 6% 늘었다. 지난해부터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면서, 영업이익은 34% 늘어난 1758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슈완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두 배 이상 규모로 크게 증가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 사업부문 매출은 7713억 원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7.3% 늘었고,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약 51% 늘어난 792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이 확대됐고, 트립토판ㆍ발린ㆍ알지닌ㆍ핵산 등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30%까지 늘며 영업이익 증가를 이끌었다. CJ제일제당 측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R&D 경쟁력을 토대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원가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CJ Feed&Care(사료ㆍ축산)는 중국과 베트남의 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17.0% 늘어난 588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600억 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꾸준한 성과를 냈다”라면서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R&D 투자 및 구조적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