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중국 수소 전기 상용차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선다.
현대차는 중국 현지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장강 삼각주(長江 三角洲) 지역 및 징진지(京津冀) 지역 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MOU) 2건을 각각 체결했다고 4일(수) 밝혔다.
이번 다자간 협력을 통해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 전기 상용차 기술 선도 브랜드의 지위를 한층 더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먼저 지난달 27일 상해 전력교분유한공사(이하 상해전력),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이하 상해순화),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이하 융화전과)와 함께 ‘장강 삼각주 지역 수소상용차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상해전력은 △수소 충전소 건설 투자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물을 전기 분해하는 방식) △그린 수소생산 공정 건설 추진 및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석탄 가스화 복합발전)를 통한 수소 생산 프로젝트 추진 등을 담당한다.
상해순화는 △수소 충전소 건설 및 운영 △수소 충전 관련 종합 솔루션 제공을 담당하고, 융화 전과는 △수소 전기 상용차 시범 운영 사업에 금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수소 전기 트럭을 보급하고 △수소 전기 상용차 운영회사 설립을 통해 장강 삼각주 지역의 주요 물류 기업에 차량을 보급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4사는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저비용/고효율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해 협력하고, 지속적인 잠재 고객 발굴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장강 삼각주 지역에 3,000대 이상의 수소 전기 트럭을 보급한다는 목표다.
또한, 탕산시 정부는 △대형트럭, 물류 차, 도시정비 차량 위주의 수소 전기차 산업 발전 △부생 수소를 활용한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 및 수소 가격 인하 등을 목표로 수소산업 클러스터 건설 계획을 추진 중이기도 하다.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은 “중국은 잠재력이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라며 “중국 시장에 차량 판매뿐만 아니라, 수소차 리스, 충전소 운영 등 수소 생태계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클러스터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수소 전기차 100만 대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정부를 비롯한 현지 우수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왔으며, 2030년까지 2만 7천 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 수소 상용사업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