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이 2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차량 제어, 관리 등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현재 △현대차 블루링크(Blue link) △기아차 유보(UVO)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가 운영 중이다.
2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커넥티드 카 서비스 누적 가입자 수 200만 명 돌파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등의 편의 서비스와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 안내 등 경쟁력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다.
현대차그룹은 2003년 현대ㆍ기아차가 국내 최초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모젠(Mozen)’을 출시하며 커넥티드 카 서비스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이후 2012년 현대차가 블루링크, 기아차가 유보를 출시하며 분리 운영하기 시작했고, 2017년 제네시스가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를 선보였다.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 가입하는 고객들은 △원격 제어 △안전 보안 △차량 관리 △길 안내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차에는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페이’까지 적용되고 있다. 고객들은 이를 통해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주유, 주차 제휴 가맹점 등에서 실물 카드 없이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도로상태 정보 알림 등을 추가해 사용 편의성을 더욱 높이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혁신적인 서비스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CES 2019’에서 2022년 글로벌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가입 고객 1000만 명을 확보하고, 세계 시장에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적용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현재 국내를 비롯해 미국, 중국, 캐나다, 인도, 유럽, 러시아 등에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제공 중이고, 향후 세계 전 지역으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추교웅 현대차그룹 전자담당 전무는 “자동차를 통해 더 스마트한 경험을 누리고 싶어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향후 커넥티드 카 서비스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가 기대된다”라며 “커넥티드 카 대중화 시대에 발맞춰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지속 발굴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경험 및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