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한글날을 맞아 사용자와 함께 만드는 ‘마루 부리’ 글꼴 1종을 공개하고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는 화면 해상도와 렌더링 기술의 한계로 오늘날 디지털 화면용 한글꼴의 대부분이 고딕체에 편중되어 있는 점에 주목했다. 명조체는 조선시대 붓으로 다듬어진 궁체 중 해서체를 인쇄용 활자에 맞게 정리한 글꼴이다. 인간적이고 따뜻한 감성이 담겨 있어, 오늘날 신문, 잡지, 동화책 등의 인쇄 매체에 주로 쓰이고 있지만 그동안 해상도와 렌더링 기술의 한계로 디지털 화면에선 소외되어 왔다.
이에 네이버는 폭넓은 글꼴 선택의 자유를 누리기 위해선 완성도 높은 화면용 명조 글꼴의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뜻에 공감하며 지난 2018년부터 ‘마루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마루’는 한글꼴의 현대적 원형을 잇는 줄기라는 의미에서 지은 프로젝트 네이밍으로 명조체의 돌기가 새의 부리를 닮은데 착안해 순우리말로 ‘마루 부리’ 글꼴이라 이름을 지었다. 이번에 공개한 ‘마루 부리’ 글꼴은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맞춰 젊고 당당하며 밝은 글꼴 인상이 특징이다. 굵기 대비가 적고 단순한 구조로 글꼴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해 균형미를 갖췄다. 또한 부리 모양은 작고 단정하며 가로쓰기에 최적화된 구조로 윗선 돌기가 가지런하고 가로로 평평한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 맞춰 경제적으로 글꼴 너비를 정비했다.
네이버 한글 캠페인 관계자는 “’마루 부리’ 글꼴은 2018년부터 전문가, 이용자와 수차례 논의하며 디지털 환경에 가장 어울리는 한글꼴의 다양성과 가능성에 집중해 설계한 글꼴”이라며 “글꼴 제작 현황을 모두 공개하며 사용자와 함께 만드는 최초의 글꼴인 만큼 앞으로도 화면용 한글꼴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