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과 LG화학이 당뇨병 치료 신약 ‘제미글로 제품군(제미글로, 제미메트)’에 대한 공동 프로모션을 이어가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9일 밝혔다.
대웅제약과 LG화학은 지난 3개월간 양사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해왔고, 2030년까지 제미글로 제품군의 공동 프로모션을 지속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각 사의 해외법인 및 지사의 판매망을 활용해 향후 양사가 개발한 신약에 대한 해외사업 상호 협력도 추진할 방침이다.
제미글로는 LG화학이 개발한 국내 최초 당뇨병 신약으로 2016년 대웅제약과 LG화학이 공동 판매 계약을 맺었다. 지난해에는 국내 신약 중 최초로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전례 없는 성과는 양사의 역량이 합쳐져 시너지 효과 영향이 컸다. LG화학은 제미글로 출시 이후에도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오며 우수한 혈당강하효과와 안전성, 편의성 등 임상 데이터를 확보했고, 대웅제약은 차별화된 검증 4단계 마케팅 전략과 우수한 영업력을 기반으로 LG화학의 마케팅 및 영업 역량과 시너지를 내며 시장 확대를 이뤄냈다.
이창재 대웅제약 영업마케팅 부사장은 “이번 계약 합의를 통해 LG화학과 동반관계를 이어가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대웅제약은 앞으로도 전사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양사가 함께 일궈 온 제미글로의 신화가 계속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무용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Primary Care사업부 상무는 “앞으로 LG화학은 고객과 함께하는 기회를 더욱 더 넓힐 뿐 아니라, 연구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해 제미글로 제품군의 경쟁력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새로운 당뇨 복합제 및 신약의 개발도 확대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