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한 노숙인들을 대상으로 신청 지원에 나선다.
서울시는 23일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시청ㆍ을지로 등 노숙인 밀집지역에 있는 3개 ‘노숙인 종합지원센터’에 전담 상담창구를 마련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관련 안내부터 신청서 작성, 동 주민센터 제출 방법까지 전반을 돕는다고 밝혔다.
휴대전화 등 연락처가 없어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수령이 어려운 노숙인의 경우 종합지원센터가 각 동 주민센터로부터 연락을 받은 후 당사자에게 직접 안내해준다.
주민등록이 말소되거나 주민등록증(신분증)이 없어 신청을 못 하는 노숙인에게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지원한다. 각 센터에서 증명사진 촬영과 재발급 수수료(5000원)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행정안전부의 지침 변경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기간이 다음 달 19일까지 연장되고 거주지와 주민등록지가 다른 거주불명등록자도 가까운 지역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게 된 만큼 사각지대에 있는 노숙인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제도이지만 거리노숙인들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신청조차 하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존재했었다”며 “최대한 많은 거리노숙인들이 빠짐없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남은 한 달 동안 신청부터 수령까지 전 과정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