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끝내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했다. 작년 12월 인수합병을 발표한 이후 약 7개월 만이다.
국내 첫 항공사간 기업 결합으로 주목받은 양사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항공업계 재편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은 23일 이스타항공 경영권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해제했다고 공시했다.
제주항공은 공시에서 "진술보장의 중요한 위반 미시정 및 거래종결기한 도과로 인해 기체결한 주식매매계약을 해제했다"고 밝혔다.
공시 이후 제주항공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중재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상황에서 인수를 강행하기에는 제주항공이 짊어져야 할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피해에 대한 우려도 큰 것이 사실이다. 이번 M&A가 결실을 거두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실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여행 수요 급감으로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최근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세로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 상황은 더욱 악화되면서, 제주항공의 부담감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었다.
2018년 12월 말부터 자본잠식률 50%에 육박했던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말부터 100%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있다.
설상가상으로 인수합병 논의 과정에서 이스타항공의 셧다운과 체불임금에 대한 책임 공방이 벌어지며 갈등이 커지기도 했다.
제주항공이 인수를 포기함에 따라 이상직 의원이 2007년 10월 전북 군산을 본점으로 설립한 이스타항공은 출범 13년 만에 문 닫을 위기에 처했다.
이스타항공 직원 1600여 명의 무더기 실직 사태도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선결 조건 이행 등을 놓고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어 향후 계약 파기 책임을 두고 양측의 소송전이 이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