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프렌즈’ 브랜드 마케팅 성공을 이끈 조항수 대표가 캐릭터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스튜디오 오리진’을 설립했다고 24일 밝혔다.
스튜디오 오리진은 캐릭터 브랜드 개발 및 디자인,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 전략을 포함한 캐릭터 IP 사업 전반에 나설 계획이다.
브랜드 철학과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 자산이 될 수 있는 캐릭터를 기획하고 대중이 공감하고 사랑할 수 있는 캐릭터를 개발해 세상을 더 즐겁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최근 스튜디오 오리진은 국내 대표 IT 플랫폼과 공동 캐릭터 IP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등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국내 최초로 캐릭터 엔터테인먼트와 IT 플랫폼이 공동 기획, 제작한 캐릭터 브랜드를 공개한다.
조항수 대표는 국내 캐릭터 산업계의 대부다. 네이버 마케팅 총괄, 카카오 브랜드 마케팅 총괄 부사장 등을 거쳐 카카오프렌즈 초대 대표를 지내기도 했다. 라이언으로 대표되는 카카오프렌즈, 네이버 라인의 네이밍과 브랜딩 등이 모두 조 대표 작품이다.
조 대표 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의 브랜드 캐릭터 전문가들도 함께한다. 정승원 최고디자인책임자(CDO)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캐릭터 브랜드 전문가다. ‘핑크퐁’과 ‘아기상어’ 캐릭터를 보유한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근무하기도 했다.
조항수 대표는 “해외에서는 마블, 디즈니와 같은 캐릭터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고도화된 비즈니스 모델로 거대한 시장을 창출하고 고부가 가치를 만들어내는 반면, 국내에서는 단발적인 캐릭터 사용이 주를 이뤄 캐릭터 생명이 짧고 IP 활용 영역도 매우 제한적이었다”고 짚었다.
이어 “스튜디오 오리진은 카카오프렌즈, 핑크퐁 등 시장을 주도해 온 캐릭터 브랜딩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번 탄생한 캐릭터를 더욱 다양하고 창조적인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용하면서 롱런할 수 있도록 캐릭터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