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에 따르면 현산 측이 재점검을 요청한 주요 ‘인수상황’은 다음과 같다. △부채 4조5000억 원 증가 △삼일회계법인 내부회계관리제도 부적정 의견 표명 △채권단 1조7000억 원 지원 관련 현산 동의 없이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서 차입 승인 △재무상태 관련 공식적 자료 제공 받지 못함 등이다.
우선 산은은 부채가 4조5000억 원이 증가했다는 지적에 대해 “리스부채 및 정비충당부채 관련 회계기준 변경이 주된 원인”이라며 “금액은 다소 과대하게 산정됐다”라고 해명했다. 또 “2019년 6월말 대비 2019년 말 부채가 2조8000억 원 증가했으나 현금흐름과는 무관한 장부상 부채증가와 업황 부진에 따른 차입금 증가가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산은은 “현산은 채권단 지원 1조7000억 원을 전액 부채 증가로 산정했으나, 지원금액은 한도성 여신으로서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현재 지원액은 5000억 원으로 부채상황에도 사용돼 차입금이 순증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내부회계관리제도 부적정의견에 대해선 산은은 “외부감사인(삼일회계법인)은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평가 결과 리스회계기준 및 정비비용 관련 통제활동 설정 미비를 이유로 부적정 의견 표명했다”며 “관련 수정사항을 재무제표에 반영했음에도 수정금액이 커 관련 내부통제절차가 미비한 것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부적정 의견 표명은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과는 완전히 다른 의미이고,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재무제표에 대한 신뢰성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현산 측의 동의 없이 차입을 승인했다는 지적에 대해서 산은은 “아시아나항공에서 사전에 충분히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지원은 채권단의 필수조치임에도 현산 측이 부동의해 동의 없이 진행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산은은 영구채 지원을 위한 정관변경 및 임시주총 개최 등에 대한 사전동의는 계속기업 유지를 위한 채권단의 필수조치라고 했다. 하지만 현산이 인수 확정에 대한 의사표명은 하지 않고 부채증가 우려, 자료부족 및 채권단 영구채의 주식전환시 현산측의 경영권 지분의 변동에 대한 대책 마련 필요 등의 사유로 부동의했다고 산은은 설명했다.
신뢰할 수 있는 공식적 자료를 제공받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산은은 “그간 아시아나항공은 현산측 요청사항에 대해 수차례의 공문 및 관련 자료를 통해 답변하고, 아시아나항공 본사에 상주하고 있는 인수단앞 수시로 정보제공 하는 등 인수인이 요청하는 경우 성실히 자료를 제공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