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기업 간 거래) 사업을 영위하는 석유화학 업계에서 최종 수요처인 일반 소비자에 초점을 맞춰 상품기획을 강화하고 접점을 확대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7일 LG화학에 따르면 이 회사는 최근 석유화학본부에 내 마케팅 인텔리전스(MI) 부문에서 상품기획 경력직을 채용했다.
가전, 전자 등 B2C(소비자 직접 거래)와 관련한 상품 기획을 맡았던 경력자들이 채용 대상이었다. 단, 소비재 사업과는 무관하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아웃사이드-인 관점에서 최종 고객의 숨겨진 수요까지 읽어내고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의도를 설명했다.
지난해 말 신학철 부회장이 조직개편을 하며 본부 내 상품기획 기능을 확대하겠다고 한 것을 이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신 부회장은 "철저히 고객 관점의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핵심 원재료부터 각 영역의 합성ㆍ가공기술 등을 결합해 LG화학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LG화학뿐만 아니라 석유화학업계 전반적으로 최종 소비자를 겨냥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도 올해 초 경영방향을 발표하며 "기존 B2B 비즈니스 모델을 최종 소비자까지 포괄하는 기업 간 거래(B2B2C) 형태로 바꾸어 나가겠다"며 "최종 소비자가 기업, 상품, 서비스를 선택할 때 SK이노베이션의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이 들어 있는지가 기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기업 간 거래에서 최종 고객의 행복을 혁신하는 방향으로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 회사가 최근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들을 만들어 올리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LG화학은 지난해 4월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는 회사 소개와 업계 관련 이야기들뿐만 아니라 '신비한 과학사전' 'LG Chem Challenger's' 등 카테고리에 가벼운 콘텐츠들을 담고 있다.
'신비한 과학사전'에는 '탄산음료 캔의 밑바닥은 왜 오목한 것일까' 등 과학상식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LG Chem Challengers'에는 강아지 산책 브이로그, '1일 2000칼로리 도전' 등 유튜브에서 인기를 끄는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계열사 막내 사원들이 진행하는 ‘스키노맨’ 콘텐츠가 대표적이다.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 등 계열사 홍보실 직원들이 회사 관계자들을 인터뷰하거나, 행사를 소개하는 식이다. 진행 방식이나 영상 등을 딱딱하지 않고 가벼운 분위기로 구성해 진입장벽을 낮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