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올해 배터리 부문 매출 예상치를 10% 낮춰잡았다. 제트유 등의 수요는 6월 이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SK이노베이션은 6일 '2020년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배터리 부문 올해 실적 목표와 관련해 "지난해 4분기 제시한 매출액 예상 전망치를 2조 원으로 제시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OEM 물량 조정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단, "수율 개선과 비용 최적화 등을 통해 (미국 등지에) 건설 중인 공장의 초기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전년 대비 감소한 수준일 것"이라며 손익에서는 기존 목표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차세대 배터리 연구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해 차세대 배터리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 중"이라며 "글로벌 전문가 그룹과 차세대 배터리 후보를 선정하고 로드맵을 수립해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다양한 차세대 배터리 기술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글로벌 컨소시엄 구성도 고려 중"이라면서도 "(차세대 배터리가) 비즈니스 모델로 구체화하기까진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석유 사업과 관련해서는 대부분 석유제품이 코로나19에 따른 수요부진으로 시황 약세가 지속할 R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제트유, 가솔린은 2분기까지 약세 심화하다 코로나 종식 시점 예상인 6월 이후부터 점진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제트유와 관련해선 "생산 측면에서 가동 감량으로 보수적 운용하고 있고, 판매 측면에서는 제트유 수출물량의 50%가 텀 베이스라 수요 감소를 어느 정도 상쇄할 것"이라며 "중질유분해시설(RFCC)의 경우 크랙 급락으로 1분기보다 2분기에 감량을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감압잔사유탈황설비(VRDS)는 성공적으로 조기가동을 했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경제성이 예측보다 감소했다"며 "최적운영 등을 통해 정상적으로 4만 b/d(배럴/일)를 가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SK이노베이션은 "울산 콤플렉스(CLX)에서는 원유정제시설(CDU)을 감량하고 보수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2분기에는 정비설비를 통해 1분기보다 15만 b/d를 감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분기 중 넘버5 CDU, 넘버1 RFCC, 넘버1 VRDS를 정기보수할 계획이다.
한편, LG화학과 국내외에서 벌이고 있는 소송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은 결과에 영향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코멘트를 할 수 없다"면서도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모니터링, 준비 중이라 상황에 따라 맞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