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가 다시 한번 손을 맞잡는다.
이랜드월드는 뉴발란스와 2025년까지 전략적 동반관계를 강화하는 라이선스 연장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계약을 통해 양사는 한국 독점 사업권과 중국 내 유통권을 2020년 12월에서 2025년까지 연장하는 것에 합의했다. 아울러 이랜드는 뉴발란스키즈의 국내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중국 내 뉴발란스키즈 유통권을 신규로 획득했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괄목할만한 실적이 바탕이 돼 사업적인 동반관계를 지속하는 데 양사가 주저 없이 뜻을 모았다”라며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확보해 한국과 중국 뉴발란스 사업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미국 뉴발란스 본사가 글로벌 캠페인을 통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스포츠브랜드 ‘빅 3’ 진입에도 이랜드가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가 한국 뉴발란스의 독점 라이선스권을 확보한 것은 지난 2008년이다. 당시 국내에서 뉴발란스의 연 매출액은 200억원 수준으로 마라톤을 즐기는 마니아들만 아는 신발이었지만 이랜드가 사업권을 가져오면서 ‘뉴발 열풍’을 일으키며 브랜드 매출은 수직 상승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한국 뉴발란스 매출은 2010년에 16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더니 이듬해에는 3000억 고지를 단숨에 넘었다. 지난해에는 연매출 4500억 원을 달성해 이랜드가 운영을 시작한 지 10여 년 만에 23배 성장했다.
글로벌 뉴발란스는 이랜드를 신뢰하는 사업적 파트너로 우대하고 주요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번 계약 연장에 뉴발란스와 뉴발란스키즈의 중국 유통권을 포함한 것이 대표적이다. 세계 최대 스포츠 브랜드 시장 중 하나인 중국 공략을 이랜드와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랜드는 2011년부터 중국 내 뉴발란스 판매상 권리를 받아 상하이, 베이징 등 중국 주요 대도시 총 10개성에 대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한국에 뉴발란스키즈 단독 매장 개점을 승인한 것도 양사의 사업적 관계를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다. 이랜드는 스포츠 아동의류의 성장세를 눈여겨 보고 수년 동안 시장 조사를 통해 아동 단독 브랜드 론칭을 글로벌 본사에 제안해 지난 2013년 한국에 뉴발란스키즈 단독매장을 오픈한 바 있다. 이전까지 뉴발란스는 키즈라인을 단독 매장 없이 성인 매장과 함께 운영해 왔다.
결과는 성공적이다. 뉴발란스키즈는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통해 지난해 1300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책가방, 샌들, 다운점퍼 등 대표 상품들이 단일 매출로 전체 아동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뉴발란스키즈에서 제작한 제품이 일본, 대만 등 해외 글로벌 뉴발란스 법인들에 역수출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랜드는 이번 중국 내 뉴발란스키즈 유통권 획득이 기존의 안정적인 사업기반과 함께 한ㆍ중 뉴발란스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랜드는 이번 계약 연장을 계기로 한ㆍ중 양국 핵심 상권에 우먼스라인 이나 키즈라인 단독 매장 등 카테고리킬러 매장을 확대하고, 토털 스포츠 브랜드로의 위상을 구축해 한국과 중국을 합쳐 연 매출을 1조 원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