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의 온라인 쇼핑 경험이 늘면서 40·50세대의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수요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신세계TV쇼핑이 모바일 앱에서 운영 중인 크라우드 펀딩 쇼핑 서비스 ‘모내기(모이면 내려가는 기가 막힌 쇼핑)’의 구매 고객을 분석한 결과 40대(31.3%)와 50대(41.1%)의 구매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기존의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가 주로 20·30세대의 호응을 얻어왔던 것과 다른 양상이다.
신세계TV쇼핑이 지난 3개월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한 상품 역시 중장년층의 선호도가 높은 식품 비중이 가장 높았다. 1월 진행한 ‘예가 소 LA 갈비 선물세트(2㎏)’는 목표대비 3200%의 펀딩율을 달성했고 신선식품 카라바오생망고 2.5㎏(12과) 상품 역시 2672%의 높은 펀딩율을 달성해 앵콜전을 열기도 했다.
40·50세대는 홈쇼핑 산업의 주 타깃 고객으로, 이들의 온라인ㆍ모바일 구매 경험이 증가하면서 신세계TV쇼핑 모바일 앱에서 운영 중인 크라우드 펀딩 ‘모내기’에 대한 접근성 역시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신세계TV쇼핑의 2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 신장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홈쇼핑의 편리함을 경험한 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40·50세대의 온라인 구매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TV쇼핑은 국산 프리미엄 과일 및 해외 직소싱 상품 강화를 통해 40~50대에 특화된 크라우드 펀딩 소싱 서비스에 대한 유입을 확대해나갈 전략이다.
한편 신세계TV쇼핑은 22일부터 일주일간 ‘모내기’ 오픈 100일을 맞이해 크라우드 펀딩 상품 구매 시 결제 금액의 최대 20%를 적립금으로 돌려주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같은 기간 다이슨 무선청소기, 뉴트리원 히알루론산 등 가전과 건강식품을 아우르는 초저가 상품 11종을 엄선해 최대 47% 할인된 가격에 펀딩 상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신세계TV쇼핑 주용노 뉴테크담당 상무는 “크라우드 펀딩은 사전 고객 수요 파악을 통해 재고비 부담 없이 상품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신세계TV쇼핑은 ‘모내기’를 통해 더욱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해 나가는 동시에, 고객들에게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