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변속기만 존재했던 현대차 벨로스터 N이 자동화 수동변속기, 이른바 '더블 클러치(DCT)' 사양을 추가해 2020년형으로 거듭났다
현대차는 21일 고성능 브랜드 모델인 벨로스터 N에 8단 습식 더블 클러치 변속기 사양을 추가하고 기존 수동변속기 모델의 상품성을 개선한 ‘2020 벨로스터 N’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 추가한 DCT 사양은 다양한 특화 기능을 통해 현대차의 고성능 N이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을 구현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DCT는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전기식 클러치 작동장치를 추가해 운전자의 클러치 조작 없이 스스로 변속해 준다. 자동변속기의 편리함과 수동변속기의 효율 및 직결감 향상을 누릴 수 있는 기술이다.
‘2020 벨로스터 N’에 추가한 8단 습식 DCT는 기존 건식 DCT와 달리 클러치의 작동 과정에 오일을 사용한다. 윤활 성능과 냉각성능을 크게 높여 높은 토크를 발휘하는 엔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2020 벨로스터 N’은 직렬 4기통 2.0 가솔린 터보 엔진을 얹고 최고출력 275마력, 최대토크 36.0kgㆍm를 낸다.
이를 바탕으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시간은 수동변속기 대비 0.5초 단축된 5.6초를 기록했다.
더불어 8단으로 다단화를 통해 연비를 개선하고 더욱 부드럽고 빠른 변속이 가능하도록 해 높은 성능과 함께 부드러운 주행 감각, 효율성까지 모두 갖췄다.
또한 N DCT 적용 모델에는 기존 수동변속기 모델에 적용되고 있던 각종 고성능 기술에 N DCT만의 특화 기능을 더해 마치 레이싱 게임과 같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운전의 재미’라는 고성능 N의 철학을 더욱 강화했다.
새 모델은 무선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최신 8인치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신규 인포테인먼트 장치를 기본 적용한 것은 물론, 지능형 안전 기술(현대 스마트 센스)을 선택 사양으로 추가해 상품성을 높였다.
특히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하이빔 보조(HBA) △후측방 충돌 경고(BCW)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지능형 안전 기술을 선택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벨로스터 N은 현대차의 고성능 철학을 전달하는 동시에 보다 많은 고객에게 운전의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 탄생한 자동차”라며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하게 하는 N DCT 적용으로 더 많은 고객이 또 다른 운전의 재미를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