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각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무너지는 항공업을 살리기 위해 내놓은 자금 지원 규모다. 얼핏 봐도 우리나라와 타국들의 지원 규모가 수십배 이상 차이나 민망할 정도다.
전 세계 각국 정부는 기간산업인 항공산업 중요성을 감안해 다른 산업군 대비 과감한 각종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세계 항공업계 피해 규모를 2520억 달러(309조5000억 원)로 예상하는 등 전 세계 하늘길이 꽉 막힌 상황에서 수요 급감은 상상할 수 없는 정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오히려 업계에서 먼저 끊임없이 목소리를 내자, 그제서야 위급 환자에 영양제 정도 놓는 수준의 대책을 내놓은 정도다.
미국 상원은 지난달 25일 늦은 밤, 붕괴 위기에 빠진 자국의 항공산업을 살리기 위한 '긴급 지원 방안'을 가결하고 이틀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바로 OK 싸인을 했다.
그 규모 또한 어마어마하다. 여객 항공사에 250억 달러(30조7000억원), 화물 항공사에 40억 달러(4조9000억원), 여기에 협력업체 지원 등 그 외 지원규모까지 더하며 70조 원이 넘는다.
그 외 상당수 국가들은 국적사에 대한 무한대 금융지원을 결정했다.
독일은 자국 항공사 대상 무한대 금융지원을 비롯해 무이자 대출기한 연장 등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네덜란드도 자국 항공사에 무제한 지원 및 매출 손실 규모에 따라 임금 90%까지 지원키로 했다. 일본 역시 항공사 대상 대출액 상한 없는 융자를 결정했다.
아울러 중국은 항공 인프라 관련 144억 달러 규모의 투자금 금융지원을, 대만은 국적사 대상 10억 달러(1조1000억 원) 정부 대출을 실행했다.
싱가포르는 국영 항공사인 싱가포르 항공에 대해 105억 달러 규모의 주식과 전환사채 발행, 싱가포르 최대 은행인 DBS그룹으로부터의 28억 달러 대출 등을 신속히 진행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로 국적사들의 상반기 매출 손실만 6조3000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자금 지원 규모는 3000억 원이 전부였고 지금에서야 대형항공사(FSC)를 포함해 2조 원 지원을 검토중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국내 경제단체까지 나서서 '제대로 된, 신속한' 항공업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6일 '코로나19 후 항공화물 운송 감소현황과 시사점' 자료를 통해 "항공업계에 대한 금융·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또 한 번 정부에 목소리를 냈다.
전경련 역시 "독일은 자국 항공사에 대해 무한대 금융지원을 발표하는 등 많은 나라들이 전폭적인 지원방책을 발표하고 있다"며 세계 각국과 우리 지원책을 비교했다.
항공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인 동시에 촘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이다. 지금과 같은 전면적 셧 다운 상황에서 매달 1조 원에 육박하는 고정비가 적자로 쌓일 경우 몇 개월을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우려는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국내 항공산업이 붕괴될 경우 당장 일자리 16만 개가 사라지고, GDP 11조 원이 감소할 것이라고 한다.
생존의 기로에 선 항공업계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현재 강구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한 긴급·파격 지원책이 당장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