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은 서울시 소재 기업ㆍ기관을 대상으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직장 만들기를 위한 맞춤형 방문 컨설팅을 실시, 20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성 평등 일ㆍ생활균형 직장 만들기를 희망하는 서울 소재 기업ㆍ기관은 ‘서울시 일ㆍ생활균형 지원센터’를 통해 무료로 진행되는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다.
센터는 신청 기업ㆍ기관 중 총 25곳을 선정, 전문 컨설턴트가 1곳당 최대 4회 방문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현재 각 기업의 일ㆍ생활균형 수준을 진단하고, 경영진과 근로자의 요구를 파악해 특성에 맞는 제도와 프로그램을 설계해 준다.
컨설팅 대상으로 선정되면 △일ㆍ생활균형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규정 마련 △업무 효율화를 위한 제도 도입 △서울시 일ㆍ생활균형 강소기업, 여성가족부 가족 친화인증 등 지원 △서울시 정책 정보 및 프로그램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컨설팅 참여 기업은 추후 ‘서울시 일ㆍ생활균형 우수기업’ 후보로 추천될 수 있다. 심사를 통해 ‘우수기업’으로 선정될 경우 △서울시 표창 △여성고용 우수기업 특별자금 지원(중소기업육성자금, 시중보다 2~3% 낮은 금리로 5억 원 이내 융자) △서울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가산점 부여(0.5점) △홍보 콘텐츠 지원 △사후지원 컨설팅(최대 4년) 등의 혜택을 받는다.
특히 컨설팅 과정에 직원들이 참여해 각 조직의 상황에 맞게 함께 만든 제도 및 프로그램에 대한 현장적용도가 91.7%(반영 및 반영예정 제도 기준)로 실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일ㆍ생활균형지원센터는 컨설팅 외에도 서울시 기업과 시민을 대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일ㆍ생활균형 교육 지원사업과 스스로 진단을 해보고 맞춤형 정보를 받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