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올해 QLED 8K 라인업을 대폭 늘려 본격적인 8K TV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TV가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巨巨益善)' 트렌드에 발맞췄다. 75형 이상 초대형 제품을 작년 11개에서 19개로 확대해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할 예정이다.
2020년형 QLED 8K는 디자인과 사양에 따라 QT950SㆍQT900SㆍQT800 등 3개 시리즈로 구성되며, 85ㆍ82ㆍ75ㆍ65ㆍ55 등 다양한 화면 크기를 제공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출고가 기준 1940만 원(85형)에서 349만 원(55형)에 이르기까지 가격대가 다양해져 8K 대중화에 성큼 다가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75형 제품은 1390만 원, 65형은 920만 원이다.
2020년형 QLED 8K의 가장 큰 특징은 화면 안과 밖의 경계를 최소화해 몰입감을 극대화한 ‘인피니티 스크린(Infinity Screen)’이다.
이 디자인은 상위 모델인 QT950SㆍQT900S에 적용되며, 화면 베젤의 두께가 2.3mm에 불과해 TV 전면 면적의 99%를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삼성 QLED 8K의 핵심 기술인 'AI 퀀텀 프로세서 8K'는 한층 진화했다.
AI 퀀텀 프로세서 8K는 입력되는 영상의 해상도에 상관없이 8K TV에 최적화된 초고화질로 변환해 주는 삼성 독자의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로, 2020년형 제품에서는 장면 단위가 아닌 픽셀 단위로 보다 정밀하게 화면을 완성해 준다.
AI 기술로 새롭게 탄생한 ‘AI 퀀텀 사운드’도 주목받을 만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기존 2개에서 6개로 늘어난 내장 스피커를 통해 영상의 움직임에 맞춰 사운드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해 주는 '무빙 사운드(Object Tracking Sound)'를 구현했다.
이 밖에 △주변 소음을 감안해 영상 속 화자의 목소리 볼륨을 자동으로 높여 또렷하게 들려주는 '액티브 보이스' △삼성 Q사운드바와 함께 입체적 음향을 들려주는 'Q 심포니' 등이 적용됐다.
2020년형 QLED 4K는 사양에 따라 QT95ㆍQT90ㆍQT80ㆍQT70ㆍQT60 등 5개 시리즈, 85ㆍ82ㆍ75ㆍ65ㆍ55ㆍ50ㆍ43형 등 보다 다양한 화면 크기로 구성돼 총 21개 모델을 새롭게 선보인다.
라이프스타일 TV 3개 제품군까지 더하면 8개 시리즈, 30개 모델로 다양한 소비자들이 나만의 개성과 취향을 살려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QLED 4K 최상위 모델인 QT95 시리즈는 85형 1050만 원, 75형 680만 원, 65형이 469만 원이다.
QLED TV를 포함한 2020년형 스마트 TV 전 제품에는 음성만으로 간편하게 TV를 제어하는 '빅스비'가 탑재돼 있으며, 구글 어시스턴트 기기 연동 및 애플의 '에어 플레이2'를 지원하는 등 타사 서비스와의 호환성도 한층 강화됐다.
QLED 4K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2020년형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The Frame)'ㆍ'더 세리프(The Serif)'ㆍ '더 세로(The Sero)'도 새로운 사이즈와 색상을 더해 출시된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14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에서 1위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소비자 중심의 혁신을 해 왔기 때문"이라며 "올해는 2020년형 QLED 8K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에게 차원이 다른 시청 경험을 제공해 TV 시장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