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는 최근 화학사업 부문 지분 이전과 SKC코오롱PI 지분 매각을 마무리하며 '비즈니스모델(BM) 혁신' 1단계를 마무리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토대로 모빌리티, 반도체, 디스플레이, 친환경 중심의 2단계 BM 혁신에 속도를 높인다.
SKC는 최근 쿠웨이트PIC와 화학사업 합작사인 SK피아이씨글로벌을 설립했다. 이 회사의 기업가치는 총 11억9500만 달러(약 1조4500억 원)에 달한다.
SKC는 지난달 초 화학사업을 분사하며 차입금 3000억 원을 이전했다. 이달 10일에는 지분 49%에 해당하는 4억6460만 달러를 받았다.
SK피아이씨글로벌은 100만 톤(t) 규모의 PO 생산량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6일에는 SKC코오롱PI 지분 매각을 마무리했다.
SKC코오롱PI는 2008년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각사의 폴리이미드(PI) 필름 사업을 현물 출자해 만든 합작사다.
양사는 SKC코오롱PI 지분 54.07%를 글랜우드 프라이빗 에쿼티(PE)가 세운 투자목적회사 ㈜코리아PI홀딩스에 매각했다.
매각대금으로 3035억 원을 받았다.
SKC는 이렇게 마련한 총 1조 원 규모의 자금을토대로 재무 구조를 개선하고 2단계 BM 혁신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사업에선 차세대 배터리 소재 및 기술에 투자를 확대한다.
SKC는 1월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동박 제조 글로벌 1위의 KCFT를 인수했다. 글로벌 생산기지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
반도체 분야에선 '국산화 확대'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늘릴 계획이다.
친환경 분야에서도 투자를 늘리고,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투명PI 필름 등 성장동력 아이템을 강화한다.
이완재 SKC 사장은 “그동안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탈정(脫井)하겠다는 각오로 SKC의 딥체인지를 추진해왔다”면서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기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기울여온 BM 혁신 노력이 실질적 성과로 가시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