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서 3040세대의 내 집 마련 부담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최근 주택시장에 높은 집값으로 3040 신혼부부들의 주거부담이 심해지면서 저금리 대출 등 실수요자들의 금융부담을 덜어주는 주택에 눈길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최근 LH에서 선보인 신혼희망타운은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교통이 편리하고,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생활의 편의와 여유를 갖춰 결혼을 준비하는 3040세대 사이에서 인기다. 전용 저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시행해 1.3% 금리로 최장 30년간 집값의 70%(4억 원 이내)까지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LH가 파주운정3 A26블록, 파주와동 A1블록에 신혼희망타운을 공급한다는 소식이 있다. 파주운정3 A26블록은 총 728세대 (공공분양 486세대), A1블록 총 434세대 (공공분양 290세대) 규모로 공고 예정일은 오는 12월 20일이다.
단지 인근 교통을 살펴보면, GTX-A노선이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추진 중이며, 제2외곽순환도로(예정), 서울~문산고속도로(예정)를 시작으로 파주로, 동서대로, 제2자유로를 통한 사통팔달 교통망으로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주변 편의 시설도 갖췄다. 이마트, 홈플러스,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등이 있고,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운정 스포츠센터 등 다양한 문화•레저시설이 있어 생활 전반에 편리성을 더했다. 또 차로 20분 거리 안에 헤이리예술마을, 파주출판단지 등 관광•여가시설이 인접해 있다.
단지 주변에 초•중•고교가 모두 신설되는 파주운정3 A26블록은 GTX-A노선(2023년 예정)도 가깝게 위치해 서울역까지 약 20분 대, 삼성역까지 약 30분 대로 이동할 수 있고, 심학산을 비롯 운정호수공원, 운정건강공원이 있어 친환경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파주와동 A1블록은 단지 인근에 지산초, 한가람초, 가람도서관 등이 가까이에 있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관계자는 “LH의 신혼희망타운 대상자는 ▲혼인기간이 7년 이내인 무주택 세대구성원 자격의 신혼부부 ▲모집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로서, 혼인으로 구성될 세대 전부가 무주택인 예비 신혼부부 ▲만 7세 미만 자녀 및 태아를 가진 무주택 세대구성원 자격의 한부모가족 등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선정 방식은 30% 물량에 대해선 혼인 2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및 2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에게 우선 공급하고 남은 70%는 혼인 2년 초과 7년이내 신혼부부 및 만 3세 이상, 만 7세 미만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에게 공급”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파주 신혼희망타운’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동패동 인근에 위치하며 청약접수는 LH청약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