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있어 얼굴은 첫인상을 결정짓는 가장 큰 부위이다. 생기 있어 보이는 이목구비는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효과를 전달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주름이 깊고 탄력이 떨어지는 얼굴에서는 우울하거나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인상을 전달하기 쉽다.
이에 최근 들어 안면거상술을 시도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의 목적은 노안의 가장 큰 원인인 주름을 개선하거나 피부 전체에 탄력을 더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수술을 해도 다른 결과를 얻는 사례를 종종 찾아볼 수 있기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안면거상술은 연령대와 각자의 얼굴, 노화 이전 상태의 모습을 근거하여 환자들의 목표치에 부합하는 수술을 시행해야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환자 개인의 노화 원인을 찾아내고 노화 정도에 알맞은 교정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만족도 높은 수술이 가능하다. 자연스러운 수술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피부층 아래에 존재하는 SMAS(근막)을 개인의 노화 정도에 맞추어 적당량을 정확한 방향으로 당겨주어야 한다. 스마스층은 그대로 두고 피부 조직만 무리하게 당겨주면 눈꼬리와 입꼬리가 얼굴 바깥쪽으로 부자연스럽게 당겨지면서 매우 어색한 인상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황귀환 비온성형외과 원장은 “안면거상술은 고난이도의 주름성형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스마스층 아래에 수많은 신경과 유지인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요한 구조물을 보존하면서 정교하게 스마스층을 분리하는 해부학적 노하우, 그리고 분리한 스마스층을 개인의 노화 상태에 맞게 상외측으로 적절히 당겨주는 가장 중요한 수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지가 수술 결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라고 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수술 이후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볼처짐, 비대칭, 신경마비, 출혈,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수술 후에 이런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이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세밀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더욱 안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담 및 수술, 전문의의 숙련도와 노하우, 응급 상황 대처를 위한 프로세스 및 장비 보유 여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