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의 위험성으로 대두되는 신경선 손상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크다.
신경선은 턱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 줄기인데, 손상될 경우 출혈, 감각 이상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수술 도중에는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장비와 집도의의 손기술에만 의존해야 하기에 부담이 크다. 네비게이션 양악은 기계가 환자 개인별 다르게 위치한 신경선의 위치를 파악해 수술 도구가 신경선, 차근에 가까이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수술 장면을 실시간 화면으로 모니터링하며 진행할 수 있어 사전 계획과 실제 절골 오차를 줄인다.
또다른 고민은 비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다.
다행히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등 구강악 관련 질환은 소화장애나 음식물 섭취 방해와 같은 건강상 문제로도 직결되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국가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정확한 명칭은 악안면교정수술로 선천성 악안면 기형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가 있거나 악안면교정 수술을 위한 교정치료전 상하악 전후 교합차가 10㎜ 이상인 경우, 양측으로 1개 치아씩 또는 편측으로 2개 치아 이하만 교합되는 부정교합 등에 적용 가능하다.
양악수술 보험절차는 수술치료를 먼저 진행한 후 수술 전 찍은 X선과 임상사진, 진단용 치아모델과 함께 진료비 영수증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심사 청구해야 한다. 만약 수술치료 전 보험가능 여부를 미리 알고 싶다면 전문 의료진의 진단을 통해 예측해볼 수 있다.
아이디병원 홍종락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은 축적된 임상 경험과 숙련된 기술을 보유한 전문의 만이 집도 가능한 수술"이라며 "주걱턱, 부정교합 등으로 양악수술을 고려 중이라면 해당 병원이 추구하는 수술법은 무엇인지, 양악수술 보험 상담이 가능한지,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 안전 시스템 구축 등 다방면으로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