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현지시간) 미국 CNBC방송에 따르면 디즈니+는 출시 첫날인 전날 서비스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이 소식에 디즈니 주가는 이날 7.3% 급등한 148.72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시가총액은 하루 만에 130억 달러 이상 늘어나 총 2680억 달러(약 314조 원)에 이르게 됐다. 디즈니+의 최대 경쟁자인 넷플릭스 주가는 이날 3.1% 급락해 대조됐다.
특히 디즈니+는 출시 첫날에 접속 불량 등 기술적 오류로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았음에도 폭발적으로 가입자를 확보해 디즈니 콘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매우 높음을 과시했다.
디즈니+ 요금은 월 6.99달러, 연간 69.99달러이며 디즈니와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인기 프랜차이즈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디즈니는 스타워즈 스핀오프인 ‘만달로리안(The Mandalorian)’ 등 디즈니+ 가입자를 위한 오리지널 드라마와 영화도 제작한다.
아울러 가입자들은 12.99달러에 디즈니 산하의 또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 훌루와 스포츠 전문인 ESPN+를 패키지로 즐길 수 있다. 이 가격은 넷플릭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와 같다.
디즈니+는 7일간 무료 시험 기간을 운영하고 있어 1000만 가입자 모두가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지는 불확실하다고 CNBC는 지적했다. 한편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존은 고객에게 1년간 디즈니+ 이용권을 제공하기로 했는데 이 숫자가 첫날 가입자 수에 포함됐는지는 불확실하다.
이런 프로모션을 포함하더라도 디즈니+는 이미 넷플릭스와 훌루가 수년에 걸쳐 도달했던 1000만 가입자를 단 하루 만에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고 CNBC는 강조했다. 디즈니+는 오는 2024년 말까지 전 세계 가입자 수를 6000만~9000만 명 확보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디즈니는 전체 가입자 중 3분의 1을 미국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디즈니+용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내년 약 10억 달러를, 2024년까지 총 20억 달러를 쓸 계획이다.
디즈니+는 아직 미국과 캐나다, 네덜란드에서만 서비스를 개시한 상태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19일 출시할 예정이며 내년 3월 31일에는 영국과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아이슬란드 등 유럽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그 밖의 지역에 대해서 디즈니는 출시 일자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넷플릭스가 전 세계에서 약 1억6000만 명의 가입자를 거느리고 있다. 디즈니 산하 훌루는 올해 5월 기준 가입자 수가 약 2800만 명에 이른다. 그중 유료 가입자는 2680만 명이며 나머지는 광고를 보는 형태로 가입한 고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