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그룹 복합소재센터는 13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복합소재 전시회 ‘JEC ASIA 2019’에 참가해 한다고 밝혔다.
코오롱그룹은 ‘Material to Module’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회사의 대표 첨단소재인 아라미드 섬유를 비롯한 원소재와 중간재, 이를 활용한 복합소재가 적용된 제품을 선보인다.
특히 코오롱플라스틱의 UD 테이프와 CFRP 복합소재를 적용한 엔진브라켓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현대자동차, 한양대와 협력개발한 엔진브라켓은 기존 금속소재보다 약 80%가량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연비를 높이고 압축성형공정으로 성형시간을 단축해 생산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재활용할 수 있는 열가소성 수지를 적용해 친환경적이고, NVH 저감 기능도 우수해 JEC ASIA 2019에서 혁신상을 받는다고 코오롱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현대자동차, 동희정공과 공동개발한 복합소재 브레이크 페달암, KompoGTe를 적용한 FEM Carrier, Door Module Panel 등 다양한 탄소섬유 복합소재 제품도 전시한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개발 중인 차세대 압력용기도 출품한다. 회사가 자체 개발한 탄소섬유 중간재 토우 프리프레그를 활용한 압력용기로, 기존의 고속 와인딩 공법을 적용한 수지보다 성형제품의 성능을 균일하게 구현할 수 있다.
아라미드 섬유를 적용한 복합재 라싱바도 선보일 예정이다.
복합재 라싱바는 선박에 컨테이너를 고정하는 안전장치로, 기존의 금속 소재 대비 최대 50% 수준까지 경량화한 동시에 강도를 갖춰 컨테이너 항만 작업자들이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코오롱그룹 관계자는 “전기차ㆍ자율주행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기존 금속 중심 제품에서 유리섬유,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적용한 경량화 제품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이라며 “이에 발맞춰 원소재와 중간재, 복합소재 적용 부품사업으로 밸류체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