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주변에서 집회·시위나 '차 없는 거리' 행사가 있어도 우회하지 않고 상시 운행하는 버스를 만든다.
서울시는 7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2차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도심 교통 대책을 발표했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 녹색교통진흥지역(한양도성 지역) 교통 시스템을 보행과 대중교통 중심으로 만든다는 목표다.
발표자로 나선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광화문광장 주변에서 여러 가지 행사가 일어나게 되면 북측 지역에서 접근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이 없다"며 "이동할 수 있는 버스 노선을 버스 활용해 적어도 경복궁역까지 도착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엔나협약'에 따르면 미 대사관이 위치한 곳에서는 집회·시위가 불가능하다더라"며 "집회·시위·행사 시 북쪽 방향으로만 접근할 수 있는 차로를 두고, 대중교통 이용권만은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정책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줄이고자 집회 때도 우회하지 않고 광화문 자하문로(경복궁역~통인시장~경기상고~상명대)를 상시 운행하는 전용 버스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경찰과 협의해 인근 도로 1개 차로를 확보하고 이르면 내년 운행에 들어간다. 또 집회 시 기존 세종대로 측면에 임시 버스정류장을 만들어 운영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순환버스 운영, 버스전용차로 확대, 광화문광장 인근 따릉이·나눔카 2배 확대는 물론 평창·부암·삼청·청운효자·사직동 등 광화문 인근 5개동 주민을 위한 마을버스와 지선·간선 버스 추가 투입 등 교통 대책을 내놨다.
서울시는 녹색교통진흥지역 교통량을 새로운 광화문광장이 조성될 때까지 20% 줄인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차도를 4∼6차로로 줄이고, 도심으로 차량을 유입시키는 신호 시간을 20%까지 줄인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