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비자 10명 중 7~8명이 중고차시장을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인식 조사를 한 결과, 소비자들의 76.4%는 국내 중고차시장이 불투명ㆍ혼탁ㆍ낙후됐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정적인 인식의 주요 원인은 차량상태 불신(49.4%), 허위ㆍ미끼 매물 다수(25.3%), 낮은 가성비(11.1%), 판매자 불신(7.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경연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의 거래량은 연간 207만 대로 신차의 약 1.2배 수준이지만, 매매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신뢰가 매우 낮다”고 지적했다.
중고차 구입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경우 구입과정에 만족했다는 비중이 37.8%에 그쳤다.
이유로는 품질 신뢰 곤란(37.6%), 딜러에 대한 불신(26.4%), 가격 적정성 신뢰 곤란(19.4%) 등이 꼽혔다.
중고차 구입경험이 없는 소비자의 경우 향후 차량이 필요하더라도 중고차는 사지 않을 것이라는 비중이 54.9%였다.
중고차를 사지 않으려는 이유로는 차량 상태 불신(41.3%), 사기 피해 우려(25.0%), 신뢰할 수 있는 매매 채널 부재 (15.2%) 등 순이었다.
한편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에 대해서는 과반이 찬성했다.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입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절반이 넘는 51.6%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현재 중고차 매매업은 등록제주로 운영된다. 등록기준만 갖추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업이다. 하지만 대기업의 진입은 제한해놓고 있다.
중고차 매매업이 2013년부터 6년간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됐고, 현재는 기한 만료로 생계형적합업종으로의 지정여부가 논의 중이기 때문이다.
한경연 관계자는 “현재 중고차 품질과 판매자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낮은 상태지만,, 대기업이 진입한다면 지금보다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와 사후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소비자들은 중고차 시장 신뢰도 향상과 투명화 방안으로 ‘불량 판매에 대한 제재 강화(32.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차량 이력관리 신뢰성 강화(31.8%), 신뢰성 있는 기업의 시장진입 확대(19.9%), 중고차 A/S 강화 (15.5%) 등도 언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