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변화하면서 미의 기준도 바뀌고 있지만, ‘동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나타나는 추세다. 특히 매끄러운 얼굴형과 탄력 있는 피부는 많은 이들의 ‘워너비’로 인식된다. 이에 적절한 볼륨감을 통해 얼굴의 부여함으로써 피부 처짐 및 팔자주름 등을 개선하고, 갸름한 브이 라인을 만들 수 있는 피부과 시술을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피부과 시술에는 ‘실루엣소프트’가 있다. 실루엣소프트는 체내에서 분해되는 Polylactic Acid(PLA) 성분의 특수한 의료용 실을 이용해 안면윤곽의 볼륨을 생성하는 시술이다. 탄력이 저하되고 처진 피부에 Cone 모양의 실을 넣어 피부층을 재구성해 즉각적인 볼륨감과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해당 시술은 어느 정도 지방층을 보유하고 있는 이들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얼굴 지방을 가지고 있지만, 부위별로 볼륨차가 있는 경우, 실루엣소프트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또한, 안면거상술이나 이마거상술과 같은 수술을 필요로 하지만,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느끼는 이들에게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실루엣소프트는 다른 재료나 타 리프팅 시술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 시술은 기존에 가진 얼굴 볼륨을 활용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보편적으로 기존 필러 시술이나 지방이식은 볼륨을 추가하는 방법을 많이 활용해왔다.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추가한 볼륨이 무게감을 만들고, 넣은 볼륨만큼 처짐을 유도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 아쉬움을 남겼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시술이 바로 실루엣소프트라고 볼 수 있다.
실루엣소프트를 통해 삽입된 PLA 성분은 약 4~5개월 정도 녹지 않고, 삽입한 방향 그대로 유지된다. 이후부터 서서히 녹기 시작하며 주변부에서 콜라겐을 많이 생성할 수 있도록 섬유아세포를 자극한다. 이를 통해 섬유조직이 더욱 늘어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실루엣소프트는 효과가 나타나는 시점, 유지 기간이 비교적 긴 편이다.
다만 시술을 고려할 때는 병원을 찾아 충분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내가 가진 고민을 해결해 줄 적합한 시술인지,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우선이다. 또한,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해부학적 지식과 노하우를 쌓고, 시술 재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의료진으로부터 맞춤 솔루션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이종훈 신사 가로수길 피부과 리즈벨클리닉 대표 원장은 “최근 온라인을 통해 실루엣소프트 후기, 실루엣소프트 잘하는 곳 등 정보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같은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의료진의 기술력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이다. 이를 명심하며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