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재선 KG동부제철 회장(KG그룹 회장ㆍ사진)이 본격적인 해외 세일즈 경영을 시작했다.
곽재선 회장은 이달부터 해외 수출시장 점검 및 고객사와의 협력확대 방안을 직접 챙기기로 했다.
우선 곽 회장은 지난 20일부터 5박7일 일정으로 북미지역 고객사 릴레이 방문에 나섰다.
이번 미국 출장은 KG동부제철의 중장기 로드맵인 ‘수출 중심의 사업 재편’을 위한 첫 행보다.
곽 회장은 지난달 2일 회장 취임식에서 ‘55대 45’ 정도인 내수·수출 비중을 내년에 ‘45대 55’로 역전시키고, 2021년에는 ‘40대 60’으로 수출 비중을 끌어올리겠다는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북미 시장은 유럽과 더불어 KG동부제철의 핵심 수출지역이다. 지난해 KG동부제철 연간 수출물량의 약 20%를 차지했다. 특히 북미 시장은 KG동부제철의 핵심 제품인 석도강판 분야에서 최대 수출 시장이다.
곽 회장은 이번 방문 기간에 5곳의 주요 고객사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KG동부제철과의 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 미국 정부의 철강수입 쿼터와 관련해, 쿼터 면제물량 확보를 위한 협조도 고객사들에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KG동부제철 미국법인(KG Dongbu USA)에도 들러, 미국내 철강산업 동향 및 영업현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곽 회장은 이번 미국 방문에 이어 11월에는 일본을 찾아 현지 고객사들과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