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1만대 확장’에서 한발 물러난 VCNC…“연말까지 증차 중단”

입력 2019-10-16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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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욱 VCNC 대표. (사진제공=VCNC)
▲박재욱 VCNC 대표. (사진제공=VCNC)

타다를 운영하고 있는 VCNC는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한다. 대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할 방침이다.

16일 VCNC는 타다가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는 서비스인 만큼 더욱 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택시와의 상생협력을 포함한 국민편익 증대를 위해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고 택시업계와의 요금경쟁을 지양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타다는 지난 7일 서비스 1주년을 맞아 출시 이후 가속화되고 있는 수요증가에 맞춰 내년까지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와 택시업계에서는 타다의 서비스 확대 방안이 현재 논의중인 택시제도 개편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이에 타다는 지난 14일부터 11인승 차량으로 서비스 중인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했다. 타다는 정부, 택시업계와의 대화와 협력에 집중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유보할 계획이다.

앞으로 타다는 타다 베이직의 요금을 조정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중형택시와 가격으로 경쟁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이용자의 이동 편익을 확장하고 드라이버의 처우,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며 “택시업계와도 다양한 차종과 제휴를 통해 심도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차 국가비전이 선포되는 이 시점에 타다와 모빌리티 산업은 그 생태계의 중추에 있다”며 “인공지능과 데이터에 기반한 미래산업과 기술의 발전을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뛰고 있으니 실험과 도전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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