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2019-09-30 17:00)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현대중공업 노사의 임금 및 단체협상(이하 임단협)이 장기화하면서 원청(현대중공업 직영)과 하청(현대중공업 하청업체) 노동자간 ‘노노(勞勞) 갈등’ 조짐이 보이고 있다. 하청업체의 요구조건이 과도해 전체적인 노사협상에 ‘방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의견이 직영 인력 사이에서 나온다. 반면 하청업체에서는 “직영끼리 편 만들어 (하청 노동자) 차별하는 게 회사인가”라며 “정규직이 양보하고 같이 살자”는 원망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30일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게시판에서 한 노조원은 “사측과의 교섭 내용 보니 하청업체 임금인상 요구만 없어도 교섭 술술 풀릴 것 같다”며 “하청업체 요구를 대변하는 것은 결국 금속노조의 몸집 불리기를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다른 노조원은 “격하게 공감한다”며 “우리(직영 인력)가 파업할 때 잔업하고 주말 특근까지 했던 하청 인력들이고, 하청이 요구하는 ‘임금 25% 인상’은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임단협 장기화가 이같은 노노(勞勞) 갈등의 근본적 원인으로 분석된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5월 임단협 상견례 이후 협상을 이어가고 있으나 진척이 없다. 사측은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 △성과급 최소 250% 보장 등에 회의적인 입장이다.
사측은 또한 이번 임단협과 하청업체 요구사항 수용은 별개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노조 집행부는 내부 소식지를 통해 “지난달 26일 15차 교섭에서 사측이 ‘물적분할 기업결합은 법에 맡기고 협력사 문제는 (임단협) 논외로 이야기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노사의 16차 교섭은 2일 예정돼 있다.
직영과 하청업체의 대립으로 노조 집행부는 ‘진퇴양난’의 상황에 처한 것으로 보인다.
그간 현대중공업 노조 집행부는 물적분할 반대 등의 과정에서 투쟁력을 확대를 위해 하청업체와의 연대를 추진해 왔다. 현대중공업 소속 하청 노동자 수는 1만2000명으로 직영 노동자 수(1만3400명)와 맞먹는 탓에, 원·하청 노동자의 연대는 사측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다만 현 시점에서 하청과의 관계 악화는 자칫 ‘투쟁 동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어 집행부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날 김형균 현대중공업 노조 정책실장은 “하청업체 임금인상은 과거 임금 삭감된 부분을 원래대로 회복시키고 지금 시점보다 어느 정도 인상하자는 것”이라며 기존 입장이 바뀌지 않았음을 에둘러 표현했다.
한편, 노조는 이외에도 사측에 하청업체와 관련해 △정규직과 동일한 학자금·명절 귀향비·휴가비·성과비 지급 △정규직과 동일한 유급 휴가·휴일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