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미래형 개인비행체(PAV)' 산업 발전 로드맵 발표

입력 2019-09-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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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 공동 PAV산업 발전전략협의체 구성ㆍ운영

▲산업통상자원부가 2023년까지 235억 원을 투입해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Optionally Piloted Personal Air Vehicle) 기술개발에 나선다. 사진은 예상도.(출처=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가 2023년까지 235억 원을 투입해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Optionally Piloted Personal Air Vehicle) 기술개발에 나선다. 사진은 예상도.(출처=산업통상자원부)
민관이 손잡고 미래형 개인비행체(PAVㆍPersonal Air Vehicle) 개발에 나선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드론택시 등 신개념 항공교통수단으로 활용될 미래형 개인 비행체 개발 및 교통산업 활성화 등을 위한 민관 합동 발전전략협의체를 구축ㆍ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협의체에는 자동차, 항공, 배터리, 전기ㆍ전자, 교통서비스, 정비・인프라 및 부대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계, 학계, 연구계가 참여해 PAV산업 발전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아울러 국토부와 산업부 간 협력으로 기술개발과 안전ㆍ교통관리 등을 동시에 추진해 시행착오를 줄여나감으로써 국내 드론교통서비스 도입과 세계시장 진출 촉진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형 개인비행체는 전기동력(모터, 배터리 등)을 사용해 도심상공에서 사람ㆍ화물을 운송하는 3차원 모빌리티 수단으로 항공, 자동차, ICT, AI 등 다양한 기술과 업(業)을 융합하는 신산업이자 혁신적 교통수단을 제공해 향후 막대한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다.

보잉, 에어버스, 아우디, 도요타 등 세계 150여 개 기업이 PAV 개발을 추진 중이다.

국토부와 산업부는 이날 핵심 R&D과제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tionally Piloted PAV) 개발사업(2019~2023년)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국토부는 인증체계 및 운항기술 개발에 213억 원, 산업부는 시제기 및 지상장비 개발에 235억 원을 투입한다.

더 자세히는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사업에서 국토부는 안전한 항공 교통수단의 운항을 위해 기체 인증기술, 자동비행제어시스템, 안전운항체계 및 교통서비스 도입방안 등을 추진하고 산업부는 분산전기추진 등 핵심기술, 지상장비 개발·시험과 함께 속도 200km/h 이상급 시제기<사진> 개발 등을 추진한다.

이와함께 국토부와 산업부는 민관 공동 PAV산업 발전전략협의체를 통해 내년 PAV 산업 발전로드맵을 수립ㆍ발표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교통측면에서 드론택시ㆍ택배 등 드론교통서비스 활성화, 전용공역(Drone Highway) 확보, 플랫폼ㆍ보험ㆍMROㆍ인프라 등 부대산업 육성, 인증체계 수립, 관제기술 확보 등을 검토한다.

산업측면에서는 핵심기술개발 및 국제공동개발 지원, 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전문인력 양성, 성능ㆍ품질 향상지원 및 국제표준, 민군협력등 PAV 보급촉진, 수출 산업화 등 연관ㆍ파생서비스산업 활성화 방안 등을 검토하게 된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최근 국토부에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이 출범한데 이어 산업부와 협업을 통해 2023년까지 드론교통 관리체계 마련 목표 달성에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도 “PAV산업은 향후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 분야며 선진국과 기술격차도 크지 않은 만큼 선제적이고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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