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북방정책 본격화 대비 충남 서산 대산항 개발 필요"

입력 2019-07-05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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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만경제학회지 최근호 논문서 주장

▲충남 서산시 대산항 전경.(출처=서산시)
▲충남 서산시 대산항 전경.(출처=서산시)
신북방정책이 본격화될 경우 서해안 항구 가운데 가장 국제교류가 왕성한 충청남도 지역의 항구인 서산 대산항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태휘, 김성국(이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윤경준(인천대학교) 박사는 5일 발간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최근호에 '신북방정책을 대비한 서산 대산항의 발전 전략'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에 따르면 충남 서산시는 서해안 중심 신산업도시로서 항만, 공항, 고속철도 등 대규모 SOC가 입체적으로 집결하는 국가교통의 결절지다.

특히 미국, 몽골, 일본, 중국 등의 7개 도시와 우호 및 자매교류를 맺고 있다. 항만이 있는 중국 친황다오시와 2017년말까지 94회의 국제교류를 하고 있으며 중국과 관계가 경색된 이후에도 중국 귀주성과 일본 시즈오카현과 3농포럼 등 국제교류협력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산시가 중국의 산둥반도 남색경제특구의 해양경제특구인 7개 거점 도시간의 교류에 참가한다면 신북방정책이 적극 대처할 수 있다.

또 한반도 비핵평화체제 전략로드맵과 연동할 경우 대산항의 중요성이 더 커진다. 우선 제1단계로 북핵 동결단계시 추진할 수 있는 비핵평화 공존체제 기반조송에 따른 대처다.

논문은 서산시가 북한 물류인프라 재건 투자에 적극 참여해 남북 해상운송 교류로 서산 대산항의 역할을 제고할 수 있다고 봤다. 이를 위해 남북협력기금 및 북한인프라펀드 등을 연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제2단계로 북핵 불능화 단계로 이어질 경우 서산 대산항~남포ㆍ해주ㆍ송림항 간 남북 해상운송루트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서산 대산항~남포항 및 해주항 컨테이너항로 신설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남북, 남북중 간 카페리 및 크루즈 항로 운항도 필요하다. 서산 대산~해주~남포~신의주~대련 등의 크루즈 항로 개설로 세계적인 상업항인 부산과 인천 사이에서 전략포지션으로 기능한다는 것이다.

3단계 비핵화 완성 단계에서는 서산 대산항을 통해 수입되는 원유ㆍ석유ㆍ케미컬 제품을 다시 한반도 서해안 권역에 공급해 한반도 서해안권역 에너지 공급 항만클러스터 모델 구축을 제안했다. 특히 서해안평화경제특구(개성-해주-남포-인천)를 서산 대산항까지 확대해 서해안권 평화경제벨트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문은 중국의 '산둥반도 남색경제구 발전계획'에 다른 산둥성 경제의 중심도시인 칭다오, 웨이팡, 르자오, 둥잉, 빈저우 권역, 옌타이, 웨이하이 권역 등 7개 거점 도시와 교류가 확대될 경우 신북방정책에 따른 항만도시간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봤다.

논문은 "정부간 및 지방도시간의 국제협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서산시의 전향적인 태도와 항만운영체와 협력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대응을 적극 이행한다면 현재 액체에너지화물 중심항만의 서산 대산항이 신북방정책의 거점으로 가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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