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흉터가 생기면 없애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에 여드름 흉터가 생기기 전 제대로 관리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오염된 손으로 여드름을 짜거나 손톱으로 긁는 행동은 금물이다. 무리하게 여드름을 짜는 과정에서 피부 세포가 손상되면서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항균 효과를 갖는 벤조일과산화물 등이 함유된 세안제 사용이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각질 제거 제품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에 물리적인 자극을 줘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갖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흉터가 생긴다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가에게 상담받고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거나 여드름 흉터 치료제를 사용해 볼 수 있다.
여드름 흉터 치료용 의약품으로는 동아제약의 ‘노스카나겔’이 있다. 주성분은 헤파린나트륨, 알란토인, 덱스판테놀이며, 여드름 흉터,수술, 켈로이드성 흉터에 효능이 있다.
동아제약은 노스카나겔의 흉터 치료 효과를 전임상 시험(동물실험)을 통해 입증했다. 전임상 시험 결과 제품 사용 전 대비 78%의 피부색 회복 효과, 33.2%의 흉터 두께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이 제품은 만 2세 이상부터 사용 가능하며, 흉터 및 주변 피부에 하루 여러 차례 발라주면 된다. 진물이나 혈액이 더는 나오지 않고 완전히 아물고 남은 흉터에 사용해야 한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붉은 여드름 자국도 흉터이기 때문에 약을 바르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