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제네시스의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서비스 가입 고객이 100만 명을 넘어섰다.
19일 현대차그룹은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가입자가 100만 명을 넘었다며 "초연결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밝혔다.
커넥티드 카는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서비스다.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해 △원격 공조 장치 제어 △주차 위치 확인 △목적지 전송 등을 앱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밖에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실시간 내차 위치공유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췄다.
최근 출시된 쏘나타에는 블루링크와 연동해 작동하는 '카카오 i 자연어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가 갖춰져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2003년 국내 첫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모젠(Mozen)을 통해 첫 선을 보였다.
2012년부터 기아차는 유보(UVO), 현대차는 블루링크(BlueLink)라는 브랜드로 분리해 운영했다.
2017년에는 제네시스가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이달 말 출시를 앞둔 기아차 K7 프리미어는 차에서 집안의 가전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카 투 홈' 기능을 국내 최초로 갖췄다.
최근 자동차를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 향후 커넥티드 카는 더욱 대중화될 전망이다.
현대 기아차는 올 연말까지 커넥티드 카 서비스 이용자를 150만 명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초연결성을 기반으로 하는 커넥티드 카가 우리 일상에 자리 잡을 것"이라며 "현대 기아차는 미래 커넥티드 카 시대를 여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