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 과정에서의 고용 보장을 두고 아시아나항공 노조의 대립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 노조가 기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서 쟁의대책위원회로의 전환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10일 아시아나항공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11일 오후 제 117차 임시대의원회의 및 2차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쟁의대책위원회(이하 쟁대위)로의 전환을 결정한다.
노조가 쟁대위로 전환하는 이유는 사측에 대한 교섭력을 키우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쟁대위 발족이 쟁의행위 돌입 필수 요건은 아니다"라며 "다만 쟁대위 구성을 통해 조직 규모 자체를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작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내부 직원들 사이에선 '강제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쟁대위 전환에 대해 "비대위는 일반적으로 비상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합 자체 협의기구로 (쟁의 등 사안을) 결정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며 "반면 쟁대위는 노사 합의를 직접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기구로 노동조합이 조직할 수 있는 최상위 기구"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쟁대위 전환 외에도 대의원회의를 통해 중앙위원회를 구성하고 단체협상 등을 위한 교섭 위원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사측은 현재까지도 단협과 고용 승계에 대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쟁의 행위도 (검토 대상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매각 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무급휴직에 이어 지난달부터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다. 조종사ㆍ정비사ㆍ승무원 직군은 안전 운항을 이유로 희망퇴직 대상에서 제외됐다. 대신 2000여 명의 일반직 아시아나항공 일반직 직원들이 희망퇴직 대상자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