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와 폭스바겐, 혼다 등 수입차 58종이 제작 결함 시정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5일 "BMW와 폭스바겐, 혼다 등 6개 수입사 총 58개 차종 1만151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에 나선다"고 밝혔다.
BMW는 지난해 12월부터 일부 모델에서 B+(배터리 양극) 케이블 부식이 발견돼 리콜 중이다. 단자의 주석도금이 마모돼 전원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번에 120d 등 경유차량 9개 차종 5428대에서도 같은 결함이 확인돼 추가 리콜을 실시한다.
또한 BMW 128i 등 21개 차종 2만5732대도 지난해 3월부터 PTC 히터와 구리관의 접합부에 수분으로 인해 저항이 증가됨에 따라 블로우 바이 히터(blow by heater)의 과열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을 진행중에 있다.
이번에 같은 히터가 장착된 모델이 추가 확인돼 523i 등 22개 차종 2045대도 추가 리콜을 실시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해 판매한 폭스바겐 골프 1.4 TSI 등 7개 차종 1972대의 경우 변속기 내 부품(어큐뮬레이터 : 오일압력 생성기) 결함으로 지속 운행시 변속기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5월 10일부터 폭스바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점검 후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 받을 수 있다.
같은 수입사에서 수입, 판매한 아우디 TT Coupe 45TFSI 콰트로 등 4개 차종 326대는 다카타 社에서 공급한 운전석 에어백 모듈의 인플레이터(inflater)가 고온다습한 상태에서 에어백 전개시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5월 10일부터 아우디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운전석 에어백 모듈를 교체 받을 수 있다.
혼다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어코드 등 2개 차종 1306대의 경우 2015년 7월부터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의 결함으로 리콜을 실시했다.
그러나 교체 부품(다카타 PSDI-5D 인플레이터)이 생산과정에서 다량의 습기가 포함된 건조제가 사용돼 추진체의 성능이 떨어지고, 에어백 전개시 과도한 압력이 발생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재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5월 1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운전석 에어백(TRW 및 오토리브) 인플레이터를 교체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다카타 에어백 리콜과 관련하여 에어백이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점, 제작자가 소극적으로 리콜에 임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한국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으로 하여금 19개 제작자의 리콜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도록 조치했다. 국토교통부도 직접 제작사에 리콜 이행을 강력히 독려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