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는 턴키(설계, 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됐다. 대형 기술형 입찰로 관심을 모아 한화건설 컨소시엄을 비롯해 3개 대형 컨소시엄이 경쟁을 벌였다.
설계 대 가격 비중은 65대 35로 책정하고, 설계심의 점수에 7% 강제 차등을 적용하는 등 심의 과정에서 설계 기술력에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건설은 도심지 통과구간 최신의 Modern-Rock TBM 공법(발파공법이 아닌 회전식 터널 굴진기를 활용한 굴착 공법)을 적용하고 화재나 비상상황 발생을 고려한 별도의 피난대피시설을 계획하는 등 다양한 혁신설계를 선보였다.
한화건설은 이번 수주로 경기도 의정부시 송사동~자금동 구간 광역철도 4.412km와 정거장 1개소, 환기구 3개소, 신호소 1개소 등의 설계와 시공을 맡게 됐다.
박용득 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올해는 기술형 입찰, 민간제안사업 등 수익성 중심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집중할 것”이라며 “최근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건설은 최근 철도분야에서 연이어 성과를 냈다. 현재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1-1공구, 경원선(동두천-연천) 복선전철 1공구 등의 대형 철도공사를 진행 중이다. 2017년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사를 준공하고, 작년에는 김포도시철도 5공구 공사를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