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9년부터 서울 4대문 성곽 안의 주요 간선도로의 폭이 좁아진다. 도심권의 공해차량 진입도 현재보다 더욱 어려워진다.
8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이 지난 6일 국토교통부 고시를 통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녹색교통진흥지역은 교통혼잡과 탄소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특별관리하는 지역으로, 서울시의 지정요청에 따라 한양도성 내부 16.7㎢가 지난해 3월 국내 첫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한양도성 내 차도는 최대 4개 차로로 재편된다. 버스 통행이 많은 도로에 한해서는 버스전용차로를 2차로를 포함한 최대 6개 차로가 된다. 도심 제한속도도 간선도로 50㎞/h, 이면도로(왕복2차로 이하) 30㎞/h로 전면 하향 조정한다.
보행량의 증가가 예상되는 퇴계로, 을지로, 세종대로 등이 우선 적용 대상이 됐다. 이들 도로는 각각 ‘남산 예장자락 재생사업’, ‘세운상가군 재생활성화 사업’,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등의 보행자 중심의 도시계획이 예정돼 있다. 서울시는 올해 주민의견 수렴 및 설계 등을 검토하고, 내년부터는 순차적으로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올해 안에 종로~청계천~한강을 잇는 청계천 자전거전용도로도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도로공간재편사업과 연계해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자전거도로망을 확충해 나아갈 계획이다.
한편, 내년부터는 공해차량의 한양도성 내 진입 제한을 추진한다. 현재 진출입 교통량의 실시간 관리가 가능한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구축을 준비 중이며, 내년 하반기부터는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 진출입도로 41개 지점에서 번호판 인식 카메라로 단속을 시작한다. 다만, 차량 진입제한에 대한 징수시간, 대상 등 세부사항 결정은 별도 시민 공청회 개최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서울시는 종합대책을 통해 2030년까지 승용차 교통량을 2017년 대비 30% 감축하고,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 녹색교통 이용공간을 2배 이상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국내 첫 녹색교통진흥지역인 서울 한양도성이 녹색교통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면, 사람이 우선되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녹색교통 물결이 전국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