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은 4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프로덕트 101 챌린지’를 시작했다. CJ ENM의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의 콘셉트를 차용한 중기 육성 프로그램이다.
‘프로덕트 101’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101개의 중소기업을 선정,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유통망 확대 등의 지원을 한 뒤 성과에 따라 최종 11개 기업을 선발한다. CJ그룹은 각 기업의 제품 특성에 따라 적합한 유통채널과 마케팅 전략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멘토링과 마케팅, CJ ENM 오쇼핑 부문·올리브영 입점까지 지원한다.
최종 톱 11에 선정되면 올리브영 입점, CJ ENM 방송 PPL, SNS와 MCN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등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5월 10일까지 진행된 참가 희망 기업 모집에는 약 600개의 작은기업이 지원, 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CJ그룹은 최종 11개 기업을 선발하는 전 단계로 지난달 25일 CJ 유통 연합 품평회를 진행하고 국내 판로 지원 및 해외 진출 지원 기업 65곳을 선정했다. 1차로 선정된 101개 중 유통·마케팅·무역 교육을 성실히 이수한 86개사가 참가해 자신들의 제품을 선보였다. CJ그룹에서는 유통 계열사 MD, 글로벌 사업 담당자, 미디어 전문가 30여 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석해 지원 대상 기업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CJ ENM 오쇼핑 부문의 중소기업 제품 무료방송 ‘1사 1명품’, ‘1촌 1명품’ 코너 10개 △CJ ENM 오쇼핑 부문 V커머스 6개 △CJ몰 50개 △올리브영 ‘즐거운동행존’에 10개 기업이 각각 선정돼 이후 상품 보완 과정을 거쳐 입점을 추진한다.
또 해외 진출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30개 기업은 8월 열리는 ‘KCON 2018 LA’에서 컨벤션 부스와 수출상담회를 통해 해외 소비자 및 바이어들에게 제품을 선보이고, 미국 아마존과 이베이에 입점하는 기회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