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은 기존 상품홍보 중심의 ‘고비즈코리아’를 거래협상, 결제, 배송, 통관 등 온라인수출 전 과정을 지원하는 ‘온라인수출 통합플랫폼’으로 새롭게 개편했다고 23일 밝혔다.
고비즈코리아는 21만 개 제품, 100여만 명의 해외바이어 DB를 보유한 국내 최대 B2B 사이트이다. 이번 개편은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진행됐다.
개편된 주요 기능은 △상품정보 표준화 및 DB 구축 △거래협상 △결제(페이팔ㆍ페이고스) △배송(EMSㆍDHL) △간이수출신고(KCNET) 등이며, 이날부터 시스템에 적용된다.
고비즈코리아를 활용하고 있는 임신, 출산 유아용품 제조기업 제이투모로우는 새롭게 개편된 고비즈코리아를 통해 중국과 홍콩바이어로부터 구매 문의를 받았다. 시스템을 통한 인콰이어리 유효성 검증과 바이어 신용조사를 거쳐 상담을 진행한 결과, 한 달 만에 1만1000달러(약 1240만 원)의 초도물량을 주문 받았다.
향후에는 온라인결제방식 다양화(안심결제), 거래보증 등 시스템 고도화를 추가적으로 진행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상직 이사장은 “고비즈코리아를 통해 상품등록, 거래협상, 결제, 통관, 배송 등 온라인수출 전 과정을 중소벤처기업 담당자가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온라인수출을 처음 접해보는 초보기업도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히든챔피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롭게 개편된 고비즈코리아 활용법을 중소벤처기업에게 소개하기 위한 교육이 오는 26일 서울 여의도 NICE평가정보 교육장에서 개최된다.